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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회차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만들기
    교육/케이스스터디 서비스기획 2024. 9. 17.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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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디자인 씽킹

    논리적인 인재+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할 줄 아는가

    1. 로지컬 씽킹

    기획, 문제해결, 전략적 사고, 보고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등의 업무 스킬을 향상 시키는데 있어 기본이 되는 역량으로 정의

    2. MEMC(Mutually Exclusive Colectivley Exhaustive)

    글로벌 컨설팅 사 맥킨지에서 사용한 분석기법으로 중복과 누락없이 문제를 분석하는 원칙

    3. 그 외

    거시환경분석(PEST), 미시환경분석(3C), 영업 및 마케팅(4P) 등

     

    관리대상 : 통합, 범위, 일정, 비용, 위험, 인적자원

     

    페인 스토밍(Pain Storming)

    대외 환경 분석 후 , 상위 관리자의 의사결정을 통해 이뤄지던 기존 방식과 달리 고객의 문제를 가시화, 실체화 하는 것에 초점

    리서치=>주제설정=>아이디어 스케치=>주제설정

    공감하기=>문제정의=>아이디어=>프로토타입=>평가

    02. 디자인 씽킹과 유사 개념

    디자인 씽킹

    Problem solving에 머무르는 시간이 더 긺

    Discover&Define

    리서치, 유저분석, 문제 해결

    UX(User Experience)

    Solution space에 머무르는 시간이 더 긺

    Develop&Deliver

    접점 채널 중심의 기획,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 유저 시나리오 탐색, 프로토타이핑

     

    =>둘 다 고객의 고민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건 동일

     

    디자인씽킹, 린스타트업, 애자일

    디자인, UX담당자는 디자인 씽킹

    PM/PO/서비스 기획자는 린

    개발자는 애자일

     

    LEAN

    조직 운영 방법

    빠른 속도, 피드백, 반복을 통한 낭비 감소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조직 운영 방법이자 개발방법론

    실험-피드백-개선을 통해 보다 빠르게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

    시장조사와 사업계획 대신, 가설수립을 시장으로 실험과 검증을 반복함으로써 고객중심의 제품을 기획

    최소요건을 가진 mvp제품을 통해 가설 검증 수행

    AGILE

    신속한 반복 작업을 통해 실제 작동 가능한 서비스를 지속제공하기 위한 개발방법론

    더보기

    워터폴 방식?

    애자일 이전의 전통 개발방식

    요구사항 취합 및 정의=>설계(플로우차트, 스토리보드 작성, 정책기능정의서, 메뉴구조도, 요구사항정의서, 화면설계서)=>디자인&개발=>최종 검수

    칸반, 스크럼,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등 존재

    스크럼(n개의 스프린트(요구사항 정리(프로덕트 백로그)=>계획수립=>개발진행=>스프린트 리뷰))

     

    5whys

    문제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단계와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기법

    1. 문제 현상의 기술

    2. 왜?라는 질문과 대답을 진행

    3. 모르겠다는 대답이 나올때까지 계속 질문

     

    03. 사용자 인터뷰

    1. 인터뷰 전 준비사항

    - 명확한 목표 정하기

    - 서비스의 성격에 맞는 대상자 선정하기

    - 인터뷰 질문의 주제 정하기

    - 인터뷰 내용과 순서 개요 짜기

    2. 질문 목록 작성하기

    3. 사용자 인터뷰 진행

    4. 인터뷰 답변 끌어내기

    5. 사용자 인터뷰 결과 도출하기

    6. 사용자 인터뷰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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