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교육/9주완성!프로젝트캠프-플러터 2023. 9. 24. 00:04728x90
37강. TextField Widget
사용자에게 입력을 받을 수 있음
TextField( //데코레이션 하기 decoration : InputDecoration( //라벨달기 label:Text("이메일 입력"), labelStyle:TextStyle(color:Colors.black), //데코레이션 : 배경 색 달기 hintText("이메일 입력하세요"), fillColor:Colors.balck12, filled:true, //커서 색상 변경(?) border:InputBorder.none, ), )
38강. Dart Event란?
사용자 행동에 기반해서 처리해야하는 기능을 미리 준비해야함
개발자에게 핸들링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이벤트와 핸들러는 한세트라 묶어(Bind)해줘야함
TextField 위젯의 입력값 이벤트 받기
TextField에는 다음과 같은 속성이 있다"onChanged"
conChanged==event
Event Handler==함수
onChanged:함수
39강. Dart 함수란?
함수란?
프로그래밍의 꽃어떠한 행동을 하고 결과를 나한테 남겨주는 것
코드 블록({})에 이름 붙여주고 언제든 갖다 쓴다
함수의 선언과 호출
선언(정의) : 함수를 만드는 것
호출(실행) : 함수를 실행하는 것
함수선언(정의)
void 함수명(){ 실행영역(코드) }
변환값을 지정해준다(return 값)
함수 기본 특성
함수는 특수한 임무/목표를 가지고 있게 만듦
미리 정의 해놓으면 언제든 불러와서 사용하기 쉬우니까 편함
독립적인 메모리 공간 사용
함수에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음
40강. Button Widget들
FloatingActionButton위젯
떠있는 버튼으로 원하는 곳으로 띄워서 화면 내에 인터렉션을 제공할 수 있다
TextButton위젯
텍스트가 버튼
ElevateButton위젯
확실히 강조하고 싶은 버튼
OutlinedButton위젯
테두리가 나타나는 버튼
IconButton위젯
아이콘에 위젯을 넣고 싶을 때 사용
Icon위젯과 다르게 Padding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음(48*48px)
버튼의 이벤트
onPressed버튼이 눌려질 때 이벤트 핸들러와 연결가능
일반위젯도 '이벤트'를 가질 수 있음
ListTile도 onTap이라는 이벤트를 가지고 있음
Text나 Container등의 유용한 위젯에도 이벤트를 넣고 싶을 때는 이벤트 위젯을 부모로 두면 됨
이벤트를 제공하는 두 가지 위젯
- InkWell위젯
- 잉크처럼 애니메이션이 퍼지는 효과 제공
- GestureDetector위젯
- InkWell보다 많은 제스처를 감지함
41강. Stateless Widget과 Stateful Widget
- Stateless Widget
- 스스로 상태가 없다
- 스스로 한번 build하면 다시 build 할 필요가 없다
- 한번 UI를 그리면, 수정할 필요가 없다
- StatefulWidget
- 스스로 상태가 있다
- 스스로 한번 build되어도 다시 build가능
- UI를 다시 그릴 수 있다
그러면 언제 build를 다시 해야할까?
화면상의 정보가 바뀐 경우
새로운 화면을 그릴 수 있는 것은 Stateful위젯만 가능
본 후기는 유데미-스나이퍼팩토리 9주 완성 프로젝트캠프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
- InkWell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