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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화] 19. 지속적 개선 목표 및 필요기술
    교육/AI-X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교육 2022. 12. 21.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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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속적 개선이란?

    AIoT를 적용한 제품과 서비스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단계

    지속적 개선 목표

    AIoT프로세스와 지속적 개선

    성능평가 바로 다음에 위치하며 성능평가에서 나온 성능 평가 보고서를 기반으로 사물지능 제품 및 서비스를 개선하는 단계

    지속적 개선을 해야하는 이유

    제품 혹은 서비스가 완벽하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

    성능 평가를 통해서 결점이 발견된다면 이를 개선해서 고객 혹은 우리의 요구사항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듦

    고객의 니즈가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제품을 다시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결점을 찾아서 이를 보완하고 재배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함

    지속적 개선 목표와 ITO

    지속적 개선 필요기술

    PDCA 및 PDSA 사이클

    프로세스의 변경사항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테스트하며 지속적인 개선을 이어나가는 관리 방식

    최근의 PDCA : Plan(계획)-Do(실행)-Study(학습)-Act(개선)=>PDSA방식으로도 쓰임

    계획(P,Plan)

    현재의 상태와 원하는 목표를 파악하는 단계

    • 계획 단계의 목적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과 진척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계획하는 것
    • 어떤 기회를 활용하려는 경우, 이 기회를 공략하는 데 필요한 프로세스와 조치에 중점을 두고 계획을 세워야함
    • 프로세스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우, 계획을 세우기 전에 먼저 문제의 근본 원인을 분석

    실행(D,Do)

    초기에 제안한 변경 계획을 테스트해보는 단계

    • 테스트일 뿐이며 아직 솔루션이나 변경 계획을 완전히 적용하는 시점은 아니므로 이 단계는 통제된 환경에서 소규모로 수행
    • 외부 요소의 영향을 받아서는 안되고, 팀이나 조직의 여타 프로세스와 운영을 방해해서도 안됨

    확인(C,Check)

    실행 단계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이를 본래 설정한 목표와 비교해보는 단계

    • 앞서 사용한 테스트 방식도 평가해 계획 단계에서 세운 방식에서 바뀐 점이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바뀐 점이 프로세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
    • 앞서 수행한 계획과 실행단계가 얼마나 성공적인지 그리고 다음 단계에서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하는지를 평가
    •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조치 단계에 적용할 만족스러운 솔루션을 찾을 때까지 계획과 실행단계를 반복하며 다른 테스트를 시행

    조치(A,Act)

    앞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변화를 프로세스에 적용하는 단계

    • 조치 단계에서 변경사항을 적용한다고 해서 프로세스가 끝나는 게 아님
    • 새롭게 개선된 제품과 프로세스와 해결된 문제는 PDCA 사이클의 반복 시행을 위한 새로운 기준점이 됨

    지속적인 개선 프로세스

    기존의 개선 프로세스와 다르게 각 단계가 작고 신속하며 위험이 적음

    • 전체적이고 체계화된 접근법으로, 도구와 방법론뿐만 아니라 태도와 가치 체계까지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

    목표설정

    • 확실하고 도전적이며 측정할 수 있는 것
    • 큰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영역 선택

    구체적인 문제로 시작

    • 가능해 보이지만 해결하지 못할 것
    • 시간이 많이 드는 우선순위 선정, ROI분석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시간확보

    • 일상적인 비즈니스의 압박이 없으므로, 시간을 확보해서 제한된 시간에 작고 부분적인 해법을 구체화

    측정 가능한 개선

    • 완성이나 완벽, 완전 해소같은 개선은 좋은 방향이지만 바람직하지 않음
    • 작은 단계를 통해 접근하는 목표가 중요

    신속한 구현을 지원

    • 모든 개선에서 구현에 드는 시간은 짧아야 함
    • PDCA주기는 가능한 한 신속하게 실행

    인정 및 칭찬하고 확산

    • 인정과 칭찬과 같은 추동력을 촉진해 직원들에게 자부심을 경험할 기회 부여
    • 개선 상태 질문, 시각화, 영상 기록 등으로 개선 사항을 인정 및 칭찬

    반복

    • 개별적인 개선은 측정 가능하지만 효과는 작으므로 이 단계를 여러번 진행
    • 다음 회 진행 시, 다함께 간단하게 결과를 반영하여 더 나아질 수 있게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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