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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강
    교육/강남오픈월드 게임기획 2023. 11. 5.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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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밸런스란?

    기준 정하기

    수치조절하기

    동적밸런스/정적밸런스

    대칭,치환,제로섬

    확률

    서버지연,캐릭터의 크기, 조명과 색상, FOC, 적의 움직임, 과금, 타깃 유저, 최근 이슈, 이동 시간, 플랫폼 등

    가장 어려운 요소는 PVP

    모든 것은 끝없이 연결되므로 미리 관계를 구성해두어야함

    2. 밸런스에 적용되는 기본 개념들

    제로섬?

    어떤 시스템이나 사회 전체의 이익이 일정하여 한쪽이 득을 보면 반드시 다른 한쪽이 손해를 보는 상태

    제로섬의 개념

    1. 명확한 수치가 있어야 제로섬이 가능해짐
    2. 명확한 수치가 없다면 단계별 구간을 지정해야함
    3. 균형을 잡아줄 요소가 적어도 하나 있어야함

    캐릭터는 단순히 능력치뿐만 아니라, 스킬 및 장비, 아이템 등을 포함해서 제로섬을 진행해야 함

    3. 공식 만들기

    상대 HP = 상대 HP - 공격력 - 상대 방어력

    이 공식이라면 방어력의 최대치 기준은?

    최소 공격력 > 최대 방어력

    다양한 형태로 최소 데미지가 존재하면 무관

    +명중률

    4. 밸런스 실습

    연계, 치환, 집단 밸런스

    1. 몬스터를 기반으로 성장 테이블을 잡고
    2. 몬스터간 제로섬으로 개체 수를 늘리고
    3. 이를 기반으로 밸런스가 동일한 다른 지역을 만들고
    4. 지역간 차이를 넣어줌
    5. =>몬스터간 제로섬은 깨짐

    기초 정책이 시간이었기 때문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오기보다는 큰 그룹에서 작은 그룹으로 잡는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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