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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교육/강남오픈월드 게임기획 2023. 11. 5. 11:16728x90
1. 세계관
- 공간적 배경
- 어떤 공간?중력은?지형은?
- 개념적 배경
- 마법이 존재?영력?좀비 바이러스?기계 기술이 발달(ex. AI)?
- 생물적 배경
- 바다, 마법(ex.마법 종족)
- 시간적 배경
- 미래?과거?현재?
- 문화적 배경
- 국가?새력?종교?사상 등, 종족간의 관계?언어?사회계급?
- 기타
- 무기와 탈 것, 건축양식, 게임에 필요한 추가 사항 들
ex)디스토피아, 서양 판타지, 스팀펑크, SF, 무협, 신화, 어반 판타지, 대체 역사, 19세기 유럽 등
2. 타임라인
스토리의 작성
타임라인(일반적으로 유저의 시간과 게임의 시간은 동일, 아닌 경우는 별도로 기록필요, 무엇이 중심인지?)
이야기 흐름 패턴
- NPC중심의 전개, 플레이어는 관찰자
- 주인공 중심의 전개, NPC는 조미료
- 시나리오 중심의 전개, PC, NPC는 등장인물
- 세계관 중심의 전개, PC, NPC는 등장인물
멀티 타임 라인?
캐릭터, 세력 등의 동시 진행
크게 확장하지 말 것, 의미가 있는 경우에만 작성
트렌드 변화에 따라 게임이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
3. 문장과 UI
문장의 구성 : 코어+덧붙임
짧을수록 좋은 문장이지만 너무 짧으면 역효과!
문장을 채우는 기준은 UI&UX
기준이 글자의 분량이 아님, 읽는 게 아니고 보이는 것
보이기 위해 30% 글자수는 채우는 것을 추천
하나의 문장에서의 코어
하나의 단락에서의 코어
게임 전체에서의 코어
4. 예측
선택을 위한 예측, 선택에 대한 피드백
예측할 요소의 기획 : 예측의 범위, 예측의 템포, 경험과 공식
5. 선택지
주체성
게임 vs 영화
주체성의 착각 - 선택지와 미로
타자의 주체성
자유도(행동의 자유&역할의 자유)
인벤토리는 왜 항상 부족한 지?
주체성의 발달 - 보드게임, TPRG
6. 튜토리얼
튜토리얼이란?
처음에 한번만 플레이 가능
게임의 첫 인상
게임을 할 지, 말 지 판단하게 되는 기준
튜토리얼의 필요성
- 게임 방법의 전달
- 글자보다 연출 위주로 전달
- 목표 설정
- 지정이 아닌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경험을 통한 당위성 전달
- 초기 접속 시간 확보
- 신규 유저 수 조작
- 플랫 폼 홀더의 정책
튜토리얼 TIP
=>적절한 보상
- 튜토리얼을 참고 견딘 보상
- 플레이를 이어가는 동기 부여
- 플레이를 재시작하는 동기 부여
- 초반 밸런스와 게임 플레이 설계 기준
튜토리얼 개발의 기본
튜토리얼은 마지막에 개발
기존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
게임의 초기-중기-후기의 핵심 가치를 담을 것
다수의 인력이 달라붙어 빠르게 개발
but!
기존 리소스와 신규 리소스 구분이 필요
가급적 튜토리얼만을 위한 개발 요소는 줄일 것
- 공간적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