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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강
    교육/강남오픈월드 게임기획 2023. 11. 5.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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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알아두어야 할 지표

    유저 수

    DAU(Daily Active User)

    WAU(Weekly Active User)

    MAU(Monthly Active User)

    유저 유입관련

    NRU(Rew Resistered User)

    Retention(재방문율)

    Organic(자연유입)

    매출관련

    ARPPU(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LTV(Life Time Value)

    BEP(Break Even Point)

    마케팅관련

    CPI(Cost Per Install)

    CPC(Cost Per Click)
    CPA(Cost Per Action)

    KPI

    게임에 사용하지만 사업 짚쵸

    P2E와 게임법으로 앞으로 쓸지는 모름

    리텐션

    DAU(일일방문자수), MCU 등은 돈을 쓰면 당연히 따라와야 하는 지표

    리텐션은 게임 자체의 매력이 있다는 지표

    회사 입장에선 리텐션이 낮을 경우 마켕팅을 할 의미가 없는 것으로 판단

    2. 진로 방향성

    3. 포트폴리오의 작성

    1. 게임을 보는 시선
      • 게임 매뉴얼처럼 보이는가?
      • 유저 게시판의 아이디어 제안처럼 보이는 가?
    2. 논리력과 구성력
      • 포트폴리오의 구성이 적절한가?
      • 순서는 논리적으로 구분되어 있는가?
    3. 문서의 센스와 가독성
      • 가독성이 좋은 '보이는 포트폴리오'인가?
      • 문서 정리의 센스
    4. 성실함과 성의
      • 실무 문서가 아닌 포트폴리오만의 특이점
      • 노력과 성실함이 느껴지는가?
      • 과하면 오히려 집착처럼 보임
    5. 관련 지식과 작성 경험
      • 이해하고 쓴 문서가 맞는가?(면접에서 질문함)
      • 오피스 작성의 익숙함이 느껴지는가?

    용량과 파일 수

    8M 내외 권장, 최대 10MB 파일수는 3개~5개 정도

    1. 설명
      • 내용을 전달
      • 이야기를 전달
      • 권유/추천
      • 개인적/주관적
    2. 공략
      • 하는 방법
      • 잘하는 방법
      • 플레이 중심
      • 니즈가 명확
      • 객관적 항목 하에 주관적
    3. 분석
      • 어떤 요소들이 있는가?
      • 왜 이렇게 했는가?
      • 목적과 목표, 의도까지
      • What+Whyt
      • When, Where, Who
      • 가장 객관적이어야 함
    4. 역기획
      • 이 콘텐츠가 나오기 위한 기획서를 작성하기
      • 분석과 설명이 일부 포함
      • How가 중심
      • 객관적 항목 + 주관적 해석

    어떤 형태의 포트폴리오?

    • 워드
      • 소설 등의 긴 글
      • 출력용 기획서
      • 개발 사양서식 정리
      • 팁 : 표와 이미지 가급적 많이 사용, 페이지 넘김 신경
    • 엑셀
      • 표를 많이 활용할 때
      • 데이터 정리
      • 탭 방식
      • 팁 : 페이지 내의 배치를 보기 좋게, 탭의 숫자를 적당하게 조절
    • 파워포인트
      • 이미지를 많이 활용할 때
      • 꾸미기
      • 팁 : 이미지의 사용을 아끼지 말 것, 한페이지에 너무 많이 넣으려고 하지 말 것, 레이아웃과 여백의 미

    선택 기준

    1. 준비한 기획 내용에 적합한 방식을 선택
    2. 자신이 가장 어필할 수 있는 방식 선택
    3. 지원 회사에서 사용하는 방식 선택

    주관적인 것이 좋지 못한 이유

    시야가 좁다는 이미지, 고집있어보임

    객관적인 것이 좋지 못한 이유

    주관이 없어보임

    =>밸런스를 잘 맞추자!

    포트폴리오에 쓰는 기획의도는 유저를 위해 쓰는 것이 아님

    =>유저를 위한 기획의도를 쓰기는 하지만, 구인 담당자 및 개발팀에서 납득하기 위한 것

    =>그들이 인정할만한 내용을 쓰기

    4. 자기소개서

    기획자의 사고

    구인 판단 기준 - 나를 홍보하기

    5. 이후의 학습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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